볼보, 소형 SUV XC40 유럽서 4310만 원부터…한국은?

0

세계적으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소형 SUV 시장에 볼보자동차도 뛰어들었다. 볼보차는 21일(현지시각) 소형 SUV ‘XC40’의 디자인 및 가격 등을 완전 공개했다.

XC40은 볼보차의 소형 CMA(Compact Modular Architecture)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최초의 모델이다. 플랫폼은 볼보차의 모기업인 중국 지리자동차와 함께 개발한 것으로 향후 신형 V40과 함께 지리자동차의 독자 브랜드 링크앤코(Lynk&Co) 차량 등에도 적용될 예정이다.

신차의 외관은 그릴 형상, 사이드미러 등 일부를 제외하고는 지난해 공개된 볼보 40.1 콘셉트의 디자인을 그대로 가져왔다.

또한 T자형 주간주행등(일명 토르의 망치), L자형 테일램프로 브랜드의 정체성을 유지했다. 아울러 루프 및 사이드 미러에 대비 색상을 적용할 수 있는 옵션 등을 마련해 소형 SUV 특색을 살렸다.

실내는 12.3인치 계기반과 9인치 세로형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음성인식컨트롤 시스템, 내비게이션 기능을 기본으로 적용했다. 또한 차선근접완화(Oncoming Lane Mitigation), 반자율주행 기능인 파일럿 어시스트 등 볼보의 XC60, XC90 등에 적용된 첨단 안전 기술을 트림에 따라 적용했다.

파워트레인은 2.0리터 4기통 드라이브-E(DRIVE-E) 가솔린 및 디젤 엔진을 탑재했다. 세부적으로는 150~250마력 수준의 가솔린 3종(T3, T4, T5), 디젤 2종(D3, D4)을 선보인다. 향후 1.5리터 3기통 가솔린 엔진에 전기모터가 더해진 하이브리드 모델도 내놓을 예정이다.

XC40의 판매가격은 유럽 시장에서 2만7905파운드(한화 약 4310만 원)부터 시작한다. 본격적인 고객 인도는 내년 초 유럽을 시작으로 글로벌 시장에 공급할 예정이다.

정확한 국내 출시는 미정이지만 상반기가 유력하다. 가격은 유럽과 큰 차이가 없을 것으로 전해졌다.

이다정 기자 dajeong.lee@thedriv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