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승기] 크고 똑똑해진 신형 싼타페의 두가지 아쉬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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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 달라진 4세대 싼타페를 직접 타본 기자들의 평가는 엇갈렸다.

출발 전 만난 자동차 전문매체 A기자는 디자인에 대해 “웅장한 외관과 널찍한 실내가 마음에 든다”면서 “이 정도면 국산 중형 SUV 베스트셀러 모델로 자격이 충분하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하지만 또 다른 전문매체 B기자는 “너무 커진 그릴과 헤드램프 등 외관 디자인의 밸런스가 맞지 않고 부자연스럽다”면서 “디자인부터 호불호가 갈릴 것으로 보인다”라고 지적했다.

현대자동차는 21일 기자들을 초청해 신형 싼타페 시승행사를 진행했다. 경기도 일산 킨텍스를 출발해 임진각까지 왕복 80여 km를 달리는 짧은 코스다.

#코나·넥쏘와 닮은 외관과 넓은 실내

신형 싼타페의 전면부는 앞서 출시된 코나, 넥쏘를 그대로 따랐다. 더욱 커진 와이드 캐스케이딩 그릴과 컴포지트 램프를 적용해 남성적이고 터프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현대차는 향후 출시되는 신차에 와이드 캐스케이딩 그릴을 일괄 적용할 계획이다. 헤드램프는 아래쪽에 배치해 반대편 차량의 눈부심을 줄였다.

측면은 전면 주간주행등부터 테일램프까지 수형으로 이어진 캐릭터 라인으로 안정감을 주고 옆문 아래쪽을 깊게 파내 역동성을 부여했다. 후면은 얇은 입체형 그래픽 리어램프를 적용하고 방향지시등을 범퍼에 배치해 차별화했다.

실내는 랩어라운드 타입의 낮아진 대시보드와 이를 감싸는 가죽 마감을 통해 고급감을 강조했다. 대시보드와 앞문을 요트처럼 하나의 둥근 선으로 연결해 탑승객을 안락하게 감싸도록 꾸몄고, 에어벤트는 풍향 조절 레버를 일체화했다.

실내의 또 다른 특징은 2열과 3열 분할 시트를 자유롭게 접을 수 있다는 것이다. 2열 시트를 각각 선택해서 접을 수 있고, 3열 시트는 평상시 트렁크 아래로 넣었다가 필요하면 펼쳐서 사람을 태우면 된다.

#8단 자동변속기와 R-MDPS 기본 적용

이날 시승차는 7인승 디젤 2.0 프레스티지 트림에 현대차의 사륜구동 시스템 HTRAC을 적용한 최고급 모델이다. 옵션을 제외한 찻값만 3635만원이다.

신형 싼타페는 모든 트림에 8단 자동변속기와 R-MDPS(렉 구동형 전동식 파워스티어링), 전방충돌방지, 차로이탈방지, 운전자주의경고, 하이빔보조 등 능동 안전기술을 기본 적용했다.

#차체는 쏘렌토보다 약간 작아

크기는 전장 4770mm, 전폭 1890mm, 전고 1680mm, 휠베이스 2765mm로 기존 싼타페보다 전장과 휠베이스, 전폭이 각각 70mm, 65mm, 10mm 커졌다. 하지만 경쟁차인 기아차 쏘렌토보다는 약간 작다.(전장 4800mm, 전폭 1890mm, 전고 1685mm, 휠베이스 2780mm)

운전석에 앉아 시동을 걸었다. 시트로부터 전해오는 디젤 특유의 진동이 미세하게 느껴졌지만, 이 정도의 진동과 소음은 이해할만한 수준이다. 현대차는 소음과 진동을 줄이기 위해 차음 윈드 실드 글라스를 적용하고 엔진룸에 마감재를 추가했다. 시승 내내 진동과 소음은 만족스러웠지만, 고속에서 실내로 밀려오는 풍절음은 귀에 거슬렸다.

천천히 도심을 빠져나와 자유로에 들어섰다. 널찍한 실내에 시트가 마치 대형 세단처럼 안락하고 크다. 엉덩이 닫는 부분과 등받이의 쿠셔닝이 운전자를 포근하게 감싼다.

#매끈한 변속과 우수한 조향 응답성

시승차는 유로 6에 대응하는 개선된 디젤 R2.0 e-VGT 엔진을 적용해 최고출력 186마력, 최대토크 41.0kgm를 발휘한다. 공차중량은 1915kg, 복합연비는 12.0km/ℓ다.(19인치 타이어 기준)

8단 자동변속기는 속도에 비례해 시점을 알기 힘들 정도로 빠르고 매끈하게 변속됐다. 급가속이 아니라면 1700rpm 부근에서 대부분 변속됐고, 고속에서는 변속 시점을 조금씩 늦춰 힘을 모았다. 시승구간에 급격한 와인딩 코스가 없어 핸들링을 평가하기는 힘들지만, R-MDPS(렉 구동형 전동식 파워스티어링)를 적용해 이전 세대에 비해 조향 응답성이 신속하고 정확한 편이다.

#역동적인 가속력은 아쉬워

이날 임진각까지 급한 가감속과 중간에 크루즈 컨트롤을 써가면서 약 60km를 주행한 결과, 계기반 연비는 14.3km/ℓ를 기록했다. 이 정도면 정체가 있고 가다 서다를 반복하는 도심의 일상적인 주행에서는 12km/ℓ는 무난하게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임진각에서 일산 킨텍스로 돌아오는 길에는 중간에 잠깐씩 속도를 올려봤다. 차체가 크고 무거운데 반해 상대적으로 엔진의 출력이 높지 않아 역동적인 가속력을 경험하긴 힘들었다. 특히 SUV 특성상 야외활동을 위해 트렁크에 무거운 짐을 싣고 달릴 때는 조금 답답함을 느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배기량 1998cc 디젤 엔진의 어쩔 수 없는 한계로 보인다.

만약 보다 역동적이고 강력한 힘을 원한다면 상대적으로 출력이 높은 2.2 디젤(202마력, 45.0kg.m)이나 2.0 가솔린 터보(235마력, 36.0kg.m)를 고려해보는 것이 좋겠다.

#다양한 안전·편의사양은 큰 장점

주행모드는 컴포트, 스마트, 에코, 스포츠 4개에서 선택할 수 있고 설정에 따라 계기반 색상이 바뀐다. 헤드업 디스플레이는 8.5인치 영상 크기로 다양한 주행 정보를 알려준다.

다양한 안전사양은 신형 싼타페가 내세울 만한 장점이다. 기본 사양 외에도 앞 좌석 사이드 에어백과 커튼 에어백을 포함한 6개의 에어백과 후석승객알림, 안전하차보조, 고속도로주행보조, 후방교차충돌경고, 후측방충돌경고 등이 있다.

편의사양은 1열 통풍시트 및 1, 2열 동풍/열선시트와 2열 USB 충전단자 2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하이패스, KRELL 오디오, 오토디포그, 8인치 내비게이션 등이 대표적이다.

가격은 가장 저렴한 엔트리급은 이전 세대에 비해 100만원가량 오른 반면 상위 트림은 수십만 원씩 내렸다. 디젤 2.0은 2895만~3635만원, 디젤 2.2는 3410만~3680만원, 가솔린 2.0T는 2815만~3115만원이다.

조창현 기자 changhyen.cho@thedriv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