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 전기차 일레인과 Q5·Q2 등 국내 최초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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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1만 5000대, 내년 2만 대 판매” 아우디의 계획

아우디 코리아가 6일 저녁 부산에서 Q5, Q2, 레벨4 자율주행 전기 콘셉트카 ‘아우디 일레인(Elaine)’를 국내 최초로 공개했다.

아우디 전기 콘셉트카 일레인(Elaine)

아우디 코리아는 2018 부산국제모터쇼 개막을 하루 앞두고 부산 힐튼 부산 호텔에서 ‘아우디 비전나잇(Audi Vision Night)’을 열고 신차 공개와 비즈니스 플랜, 비전을 발표했다.

아우디 코리아 세드릭 주흐넬 사장은 이날 국내 고객을 비롯해 딜러와 임직원에 대한 사과와 신뢰할 수 있는 아우디로 거듭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세드릭 주흐넬 사장은 “아우디 코리아는 지난 2년 반 동안 고객 신뢰 회복 및 비즈니스 정상화를 최우선 과제로 삼고 리콜을 성실히 이행하고, 서비스 네트워크 확충 및 역량 강화에 집중하며 내실을 다져왔다”면서 “오랜 시간 아우디 코리아를 믿고 기다려준 고객들과 쉽지 않은 상황에도 함께 노력해준 딜러사 및 임직원들에게 감사드리고 다시 신뢰할 수 있는 아우디로 거듭나겠다”라고 말했다.

#지난 2년 반 동안 고객 신뢰 회복을 위한 아우디 코리아의 노력

아우디 코리아는 지난 2년 반을 근본적인 체질 개선의 기회로 삼고 고객과의 접점 확대 및 신뢰 회복에 주력해왔다고 밝혔다.

디젤게이트와 관련해 머리 숙여 사과하는 아우디 코리아 세드릭 주흐넬 사장

지난해 9월 처음으로 리콜을 시작한 아우디 A4, A5, A6는 6월 5일 기준, 리콜 대상 차량 2만 3599대 중 65%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완료했다. 또한 올해 4월 아우디 Q3와 Q5 6342대를 대상으로 시작한 두 번째 리콜은 5일 현재 30%를 달성했다. 아우디는 리콜 이행률을 높이기 위해 고객에게 무상 픽업 & 딜리버리 서비스, 대중교통 비용 지원, 당일 대체 차량 제공 서비스를 제공하고, 딜러사에는 워크베이 확보 및 진단장비 추가 확보 등을 지원한다.

또한 아우디는 2015년 대비 2018년 현재 1개의 전시장, 7개의 A/S 서비스 센터를 신축하고 6개의 A/S센터를 확장 이전해 현재 36개의 전시장 및 37개의 서비스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 2018~2020 아우디 중장기 비즈니스 계획 및 비전

아우디 코리아는 올해를 국내 시장 비즈니스 정상화 및 아우디의 미래를 위한 해로 삼고 신뢰 회복과 판매 정상화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아울러 다양한 신차 출시와 세일즈 및 A/S 네트워크 확장, 서비스 역량 강화 등을 계획하고 있다.

아우디 Q5

#신차 출시 계획 및 판매 목표

지난해 11월 ‘뉴 아우디 R8’을 시작으로 지난 3월 ‘A6 35 TDI’ 등 일부 모델을 출시한 아우디는 올해 하반기 A4를 추가로 출시하고 2018년 판매 목표를 1만 5000대로 정했다.

내년에 아우디는 새로운 도심형 스포티 SUV Q2와 베스트셀링 모델인 Q5를 비롯해 A6, A7, A8, 그리고 브랜드 첫 번째 전기차 모델인 e-트론을 포함해 13종의 신차를 출시하고 2만 대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다. 더불어 2020년에는 프리미엄 SUV Q7 부분변경 모델, 새롭게 선보이는 Q4, A4 부분변경, Q8 등을 포함한 10종가량의 신 모델을 한국에 선보이고 3만 대 판매를 달성할 계획이다.

#서비스 네트워크 확대와 서비스 역량 강화

아우디 코리아는 네트워크 확대와 서비스 역량 강화에 지속적으로 투자해 고객과의 접점 확대 및 만족도 향상에 집중할 계획이다. 2019년 말까지 2개의 전시장과 4개의 A/S센터를 오픈하고, 2020년에는 4개의 전시장과 4개의 A/S 서비스센터를 추가로 연다. 총 42개의 전시장과 45개의 A/S센터 운영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서비스 역량 강화를 통해 양적인 성장은 물론 질적인 성장에도 주력할 계획이다.

이 밖에 아우디 공식 인증 중고차 서비스 네트워크는 2019년과 2020년 각각 12개와 14개의 전시장으로 확대를 목표로 더욱 많은 고객들에게 아우디의 프리미엄 세일즈 서비스와 브랜드 가치를 전달해 나갈 예정이다.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첫걸음

아우디 코리아는 국내 전기차 시장의 발전과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로드맵 E 코리아’ 전략을 발표했다. 로드맵 E 코리아는 폭스바겐 그룹의 포괄적 전기차 추진 전략인 로드맵 E와 아우디 AG의 전동화 차량 전략 아우디.프로그레스.2025. 전략을 국내시장으로 확장한 것이다.

이를 통해 아우디는 국내 전기차 시장에서 가장 시급한 요소인 전기차 공공 급속 충전 인프라 확충에 기여하고 기존 전기차 충전사업자들(CPO)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2021년까지 150여개 전기차 충전소에 400여대의 고속/완속 충전기를 설치할 계획이다.

아우디는 e-트론의 출시에 앞서 전국 딜러 전시장 및 서비스센터에 급속 충전기 구축, 구매 고객 대상 휴대용 충전기 및 3년간 무료 공용 충전 크레딧 제공 등 차별화된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레벨 4 자율주행 전기차 아우디 일레인(Audi Elaine)

아우디 코리아는 지난 3월 6일 수입차 최초로 국토교통부로부터 국내 실도로에서 자율주행 기술을 시연할 수 있는 자율주행차 임시운행허가를 얻었다. 허가를 취득한 차량은 자율주행 기술을 탑재한 A8 모델로 제한된 상황에서 최대 시속 60km까지 자율주행이 가능하다. 자율주행 기술을 탑재한 A8은 자율주행차 실험도시인 화성 케이-시티와 국내 실도로에서의 시험주행을 통해 기술을 테스트함으로써 다음 단계의 자율주행 기술 구현을 위한 데이터를 축적할 계획이다.

이날 아우디는 자율주행 기술을 보여주는 아우디 일레인(Elaine) 콘셉트카를 공개했다. 콘셉트카는 레벨 4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과 아우디 AI 기술을 탑재했다.

세드릭 주흐넬 사장은 “아우디는 고객의 신뢰 회복을 최우선 과제로 내실 있는 성장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신뢰받는 브랜드로 거듭날 계획이다”라며 “앞으로 아우디만의 혁신적이고 다이내믹한 브랜드 가치를 전달하고 프리미엄 브랜드로서 확고한 입지를 다져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조창현 기자 changhyen.cho@thedriv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