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란스러운 ADAS 이름 쉽게 통일하라”

류왕수 특파원 / 기사작성 : 2019-11-21 21:0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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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자동차협회(AAA), 컨슈머리포트(Consumer Report), J.D.파워, 국가안전위원회(National Safety Council)로 구성된 자동차산업기업 컨소시엄이 자동차 회사들에 안전기술에 대한 표준화 명칭을 채택할 것을 촉구했다.  

제안된 운전자지원시스템(ADAS) 기술은 5가지 범주로 구분되며, 이 기술의 기능 및 잠재적 이점을 설명하는 것이 포함됐다. 

이번 제안은 자동차 회사들이 안전시스템을 위해 내부적으로 사용하는 이름을 대체하라는 의미는 아니다. 컨소시엄은 “운전자의 혼란을 줄이고 ADAS의 기능을 일관성 있게 정의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AAA는 지금까지 자동차 회사들이 자동 비상 제동에 40개를, 적응형 크루즈 컨트롤에 20개의 각기 다른 이름을 사용한다고 밝혔다.   

 


이 목록은 신기술이 출시됨에 따라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1. 주행 제어 지원 (Driving Control Assistance) 
· 적응형 정속주행 시스템(Adaptive cruise control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 가속 및 제동을 지원해 전방 차량과 지정된 거리를 유지한다.  

· 능동형 주행 보조(Active driving assistance 액티브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 차량 가속, 제동 및 조향 지원. 일부 시스템은 특정 주행 조건에 제한된다. 운전에 대한 주된 책임은 운전자에게 있다. 

· 차선 유지 지원(Lane keeping assistance 레인 키핑 어시스턴스) = 차량을 차선 내에 유지하도록 핸들링 지원. 

2. 충돌 경고(Collision Warnings) 
· 사각지대 경고(Blind spot warning) = 주행 중 인접한 차선의 뒤쪽에 있는 차량을 감지하고 운전자에게 이를 알린다. 

· 전방 충돌 경고( Forward collision warning) = 주행하면서 임박한 충돌을 감지해 운전자에게 경고. 일부 시스템에는 보행자 또는 기타 물체 감지를 포함한다. 

· 차선 이탈 경고(Lane departure warning) = 주행 차선 내의 차량 위치를 모니터링하고 차량이 차선에 접근하거나 넘을 때 운전자에게 경고한다. 

· 주차 방해 경고(Parking obstruction warning) = 주차 중에 차량 근처의 장애물을 감지함 

· 후방 교차 교통 경고(Rear cross traffic warning) = 후진 중 차량 측면과 후방에서 접근하는 차량을 감지하고 운전자에게 경고한다. 

3. 충돌 간섭(Collision Intervention) 
· 자동 비상 제동(Automatic emergency braking) = 전방 이동 중에 잠재적 충돌을 감지하고 전방 충돌을 경고한다. 충격의 심각성을 방지하거나 줄이기 위해 브레이크를 자동으로 작동시킨다. 일부 시스템에는 보행자 또는 기타 물체 감지를 포함한다.  

 

 


· 자동 비상 조향 장치(Automatic emergency steering) = 잠재적 충돌을 감지하고 충격의 심각성을 방지하거나 줄이기 위해 조향 제어 장치를 자동으로 제어한다. 일부 시스템에는 보행자 또는 기타 물체 감지를 포함한다. 


· 후방 자동 제동(Rear automatic braking) = 후진 시 잠재적 충돌을 감지하고, 충격의 심각성을 방지하거나 감소시키기 위해 브레이크를 자동으로 작동시킨다. 일부 시스템에는 보행자 또는 기타 물체 감지를 포함한다. 

4. 주차 지원(Parking Assistance) 
· 능동형 주차 지원(Active parking assistance) = 주차 시 핸들 및 기타 기능을 제어한다. 운전자가 가속, 제동 및 기어 위치를 책임질 수 있다. 일부 시스템은 평행 및 수직 주차를 할 수 있다. 

· 원격 주차(Remote parking) = 운전자가 차량 내부에 있지 않은 상태에서 차량을 주차한다. 가속, 제동, 조향 및 변속을 자동으로 제어한다. 

5. 기타 운전자 지원 시스템(Other Driver Assistance Systems) 
· 자동 하이 빔(Automatic high beams): = 하이 빔 헤드램프와 로우 빔 헤드램프 사이의 스위치가 조명, 주변 및 교통에 따라 자동으로 전환된다. 

· 백업 카메라(Backup camera) = 후진 시 차량 뒤쪽에 있는 영역을 볼 수 있다. 트레일러를 장착한 상태에서 후진 중에 운전자를 보조하는 시스템인 트레일러 보조가 포함될 수 있다. 

· 운전자 모니터링(Driver monitoring) = 운전자를 모니터링해 운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지를 판단한다. 일부 시스템은 운전자의 눈 움직임과 머리 위치를 모니터링한다. 

· 헤드업 디스플레이(Head-up display) = 차량 데이터 및 내비게이션 정보를 운전자의 전방 시선이 닫는 앞 유리에 투사한다. 

· 나이트 비전(Night vision) = 계기판 또는 헤드업 디스플레이에 더 향상된 이미지를 투사해 밤에 운전자의 시야를 확보한다. 

· 서라운드 뷰 카메라(Surround-view camera) = 차량 주위에 위치한 카메라를 사용해 주변 상황을 표시한다.  더드라이브 / 류왕수 특파원 auto@thedriv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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